• 먹거리 정보
  • 생활정보
안녕이네소식

오대산 비로봉 최단코스 및 등산코스

by 안녕이네 2023. 9. 22.

오대산 비로봉 최단코스와 오대산 등산코스에 대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오대산은 백두대간의 중심에 속하는 산으로 불교 문화의 중심이 되는 지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대산 내에는 월정사라는 절이 자리잡고 있어 오랜 역사의 흔적들이 고스란히 절을 통해 느낄수 있습니다.

오대산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봉우리는 비로봉으로 해발 1,563m의 높이입니다.

비로봉, 호령봉, 상왕봉, 두로봉, 동대산의 고산 준봉을 가르켜 오대산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오대산하면 비로봉이기 때문에 오대산 비로봉을 오를수 있는 최단코스와 오대산 등산코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대산등산코스

- 목차 -

1.오대산 비로봉 최단코스

오대산 비로봉 최단코스는 2곳으로 등산코스 종점은 각각 다릅니다.

오대산 상왕봉코스와 오대산 비로봉코스가 있습니다.

오대산 등산코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오대산 국립공원 등산코스를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1-1.오대산 상왕봉코스

오대산 비로봉 최단코스에 오대산 상왕봉코스가 있습니다.

이는 탐방 종착지점이 북대(미륵암)까지 올라간후 상원사까지 내려 오는 코스입니다.

하지만 상원사에서 비로봉까지 올라간후 내려 오게 되는 코스이기 때문에 오대산 상왕봉코스를 추천드렸습니다.

상원사에서 출발하여 비로봉까지는 1시간 40분 소요되며, 거리는 3.5km의 거리입니다.

상왕봉코스지도

1-2.오대산 비로봉코스

오대산 비로봉코스로 최종 목적지가 비로봉코스로 중간정도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코스에서는 상원사를 출발하여 중대사를 지나 적멸보궁을 경유하여 비로봉까지 도착하는 코스입니다.

보편적으로 등산코스는 수월하나 비로봉에 다다랗을때 경사가 가파르기 때문에 이때만 조심하면 됩니다.

소요시간은 왕복했을때, 3시간 30분정도 소요되며 거리는 왕복 6.8km의 거리입니다.

상원사의 절을 관람할 수 있으며, 상원사 동종 및 중대(사자암)을 관람할 수 있는 포인트 코스입니다.

2.오대산 등산코스

오대산 등산코스는 비로봉 최단코스를 제외하고 6곳의 코스로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 오대산 두로봉코스
  • 오대산 동대산코스
  • 오대산 소금강산코스
  • 오대산 선재길코스
  • 오대산 계방산1코스
  • 오대산 계방산2코스

오대산등산코스

2-1.오대산 두로봉코스

오대산 두로봉코스로 등산 초보자에게는 어려운 코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사가 심하여 노약자나 어린이등이 산행하기에 맞지 않는 코스로 급경사가 빈번하게 많고 등산로가 잘 정비되지 않아 난이도가 어려운 코스입니다.

진고개를 출발점으로 동대산을 지나 두로봉을 경유하여 두로령까지 목적지를 두고 등산하는 코스입니다.

총 소요시간은 4시간 40분 소요되는 코스로 거리는 10km의 거리입니다.

두로봉 정상에서 바라본 오대산의 절경은 감탄사 밖에 나오지 않는 코스로 자연의 아름다움을 가장 많이 느낄 수 있는 코스입니다.

두로봉코스

2-2.오대산 동대산코스

다음으로 오대산 동대산코스로 중간 중간 어려운 코스가 있기는 하지만 2시간 10분정도 소요되는 코스이기 때문에 비교적 수월한 코스입니다.

진고개를 출발으로 동대산을 경유하여 동피골까지 가는 코스입니다.

진고개에서 동대산까지는 비교적 완만한 경사로가 있기 때문에 편안한 산행이 될수 있습니다.

동대산코스

2-3.오대산 소금강산코스

오대산 소금강코스로 오대산 등산코스 중 가장 긴 시간이 걸리는 코스입니다.

무릉계를 시작으로 십자소, 연화담, 식당암, 구룡폭포, 만물상, 백운대, 낙영폭포, 노인봉, 진고개까지 도달하는 등산코스입니다.

소요시간은 7시간이 걸리는 오대산 등산코스 중 가장 오랜시간이 걸리며, 13.3km의 거리입니다.

등산 초보자나 체력이 약한 사람이 등산하기 어려운 코스이며, 어느정도 등산 경험이 있는 사람이 가능한 코스입니다.

등산코스 중 구룡폭포의 경이로움을 느낄 수 있으며 자연의 위대함을 느낄수 있는 등산코스입니다.

소금강산코스

2-4.오대산 선재길코스

오대산 선재길코스로 월정사에서 동피골을 경유하여 상원사까지 목적지를 가지고 있는 등산코스입니다.

소요시간은 3시간 30분 소요되며, 거리는 9km의 거리입니다.

등산코스의 난이도는 가장 쉬운 코스로 등산 초보자도 가능한 등산코스입니다.

선재길코스

2-5.오대산 계방산1코스

다음으로 오대산 계방산1코스로 운두령에서 출발하여 계방산정상을 지나 계방산 오토캠핑장까지 도착하는 코스입니다.

소요시간은 6시간으로 길며, 거리는 8.9km의 코스입니다.

등산 포인트는 노동계곡의 시원한 물줄기와 이승복 생가터는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하며, 계방산 전경을 통해 아름다운 우리 강산을 느낄 수 있습니다.

2-6.오대산 계방산2코스

오대산 계방산2코스는 운두령을 시작으로 계방산 정상을 오른후 계방산 주차장까지 하산하는 코스입니다.

소요시가는 5시간 10분정도 소요되며 거리는 8.9km의 거리입니다.

계방산 전망대에 오르면 가을에는 빨갛게 물든 전경을 볼 수 있으며, 겨울에는 설경으로 덮여있는 아름다운 산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