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먹거리 정보
  • 생활정보
안녕이네소식

무등산 초보 등산코스, 최단코스 추천 시간 지도 안내

by 안녕이네 2023. 9. 13.

무등산 등산코스 중 초보 등산코스에 대한 안내 및 최단코스에 대한 정보를 안내드리겠습니다.

특별히 무등산 등산코스 각 코스별 시간 및 지도에 대한 정보를 다음과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등산은 국립공원 21호로 지정되어 광주와 전라남도에 위치하고 있는 산으로 용암이 분출한 후 나타나는 돌기둥으로 이를 주상절리라하며 전국적으로 유명하여 많이 찾는 산중에 하나입니다.

해발 1,187m의 높이로 무등산 정상인 천왕봉은 한라산 다음으로 높은 산으로 알려 있습니다.

무등산 초보 등산코스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무등산등산코스

- 목차 -

무등산 초보 등산코스

무등산 초보 등산코스로는 도원마을에서 출발하는 코스가 비교적 수월합니다.

출발시점에서 평탄한 숲길로 되어 있어 산행길이 큰 무리없이 가능하지만, 간혹 경사로가 있어 주의를 요하기는 합니다.

도원마을에서 출발하여 장불재, 규봉을 경유하여 영신마을까지 도달하는 코스로 평탄한 길이 있기 때문에 비교적 쉬운 코스로 추천 드릴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거리는 7.5km의 거리로 소요시간은 3시간 30분정도 소요됩니다.

탐방 포인트는 규봉암으로 통일신라때 의상대사가 창건 했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주상절리에 속하는 광석대를 볼 수 있습니다.

무등산 등산코스 시간 지도

무등산 등산코스 시간 4시간 30분 지도 도원마을-장불재-규봉-영신마을

✅ 코스별 난이도

무등산등산코스시간지도

무등산 최단코스

무등산 최단코스는 당산나무 코스입니다.

소요시간은 1시간 35분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거리는 4km로 무등산 등산코스 중 최단코스입니다.

증심사 주차장에서 출발하여 당산나무를 거쳐 중머리재까지 도착하는 코스로 무등산 등산코스에서 가장 많이 찾는 코스입니다.

증심사 주차장에서 1시간 가량 걷다보면 마을을 지키는 당산나무가 나오며, 중의 머리를 닮았다하여 붙여진 중머리재를 탐방할 수 있습니다.

중머리재는 계절에 따라 억새풀과 철쭉이 피어 아름다움을 느낄수 있는 구간입니다.

무등산 최단코스 시간 지도

무등산 최단코스 소요시간 1시간 35분  지도 증심사 주차장-당산나무-중머리재

✅ 코스별 난이도

무등산최단코스시간지도

무등산 등산코스

다음으로 무등산 등산코스 6곳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무등산 전경을 한눈에 볼수 있는 새인봉에서 입석대까지 가는 코스가 있습니다.

새인봉 입석대코스

새인봉에서 입석대를 가는 코스로 무등산의 전체 전경을 볼수 있는 코스입니다.

중심사입구를 시작으로 새인봉과 서인봉, 장불재를 경유하여 서석대까지 도착하는 코스로 조금 힘든 코스입니다.

총 소요시간은 3시간 30분정도 소요되는 시간으로 거리는 6.8km의 거리를 나타냅니다.

무등산 자락의 능선을 따라 가는 코스로 아름다운 무등산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코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등산새인봉입석대코스

늦재 옛길코스

늦재 구간을 따라 드넓게 펼쳐진 무등산의 경치를 관람할 수 있는 탐방코스입니다.

원효사입구에서 출발하여 늦재, 동화사터, 용추삼거리, 장불재, 목교를 경유하여 원효사입구까지의 코스입니다.

총 소요시간은 9시간 50분정도 소요되는 시간으로 어느정도 경력이 있어야만 등산할 수 있는 코스이며 거리는 10.4km의 거리를 나타냅니다.

이번 코스에서는 약수터가 있어 인상적이며, 중간중간 경사가 심한 코스가 있어 산행코스가 녹록치 않은 코스입니다.

늦재옛길코스

무등산 시무지기폭포코스

다음으로 무등산 시무지기폭포코스입니다.

무등산에서 볼 수 있는 폭포로 시무지기폭포를 탐방할 수 있는 구간입니다.

증심교를 출발하여 토끼등, 중머리재, 장불재, 규봉, 시무지기폭포를 경유하여 인계리까지 도착하는 코스입니다.

소요시간은 아주 긴시간으로 16시간 55분을 소요하는 시간이며, 거리는 12km의 아주 먼 거리입니다.

이번 구간의 탐방 포인트는 70m 길이의 시무지기폭포를 관람할 수 있고, 증심교 시작구간부터 경사도가 있어 등산 초보라면 피해야 할 구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등산시무지기폭포코스

무등산 너릿재 옛길코스

무등산 너릿재 옛길코스로 무등산 경관자원으로 등록된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는 입석대와 서석대를 관람할 수 있는 탐방코스 입니다.

이십곡리를 출발하여 수레바위산, 너와나목장, 중머리재, 장불재를 경유하여 원효사까지 도달하는 코스입니다.

총 소요시간은 7시간 20분의 거리로 비교적 어려운 코스로 거리는 14.9km입니다.

탐방코스 포인트는 천연기념물 제 465호로 지정되어 있는 입석대와 서석대는 희귀하고 경이로운 암석을 볼수 있는 무등산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코스입니다.

무등산너릿재옛길코스

무등산 안양산 북산코스

다음으로 무등산 안양산 북산코스를 볼 수 있는데, 계절에 따라 철쭉꽃과 억새풀을 감상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안양산휴양림을 출발하여 안양산, 장불재, 규봉, 북산을 거쳐 담양경산리까지 도달하는 탐방 코스입니다.

소요시간은 7시간 정도 경유되는 코스이며, 거리는 12.2km의 거리입니다.

탐방코스의 경사도가 급경사로 이루어진 구간이 많기 때문에 비교적 어려운 코스로 속하며, 안양산 정상에서는 봄에 피는 철쭉을 감사할 수 있으며, 가을이면 억새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안양산 전망대에서는 아름다운 무등산의 전경을 함께 감상 할 수 있습니다.

무등산안양산북산코스

무등산 교리 만연산코스

무등산 교리 만연산코스를 보자면 전남 화순에 속하는 만연산을 볼수 있습니다.

교리에서 출발하여 수레바위산을 통해 만연사까지 도착하는 코스입니다.

4시간정도 걸리는 시간의 코스이며, 거리는 7.5km의 거리를 나타내는 코스입니다.

무등산 능선이 연결되어 화순을 둘러싸고 있는 코스로 만연산 정상과 면연사를 관람할 수 있는 포인트가 있는 구간입니다.

무등산교리만연산코스

지금까지 무등산 초보 등산코스 및 무등산 최단코스 시간 및 지도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보다 안전한 산행을 위해 관람 포인트를 어느정도 숙지하시면 좋은 산행이 될 것 같아 몇자 적어 보았습니다.

다른지역 등산코스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