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먹거리 정보
  • 생활정보
안녕이네소식

자동차보험 교통사고 지급결의서 부상치료비

by 안녕이네 2023. 8. 28.

자동차보험 교통사고로 인해 지급결의서를 요청하여 내가 가입하고 있는 운전자보험의 특약에 해당되는 자동차 부상치료비 특약에 해당되는 보험금을 별도로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경우에 내가 가입한 보험에 자동차 부상치료비를 지급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미한 사고로 교통사고를 당하셨거나 중상해를 입는 교통사고를 입었을때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에 해당하는 부상 급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이때 부상 급수에 따라 지급율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잘 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에 해당되는 급수는 1급부터 14급까지 상해 급수에 따라 구분 되는데 14급은 통상적으로 경미한 사고로 인한 병원치료를 받을때 받을 수 있는 부상 급수입니다.

복잡해서 솔직히 잘 모르겠다? 라고 생각하신다면 교통사고 지급결의서를 발급 받으면 해당 급수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이는 내가 가입하고 있는 운전자보험의 특약에 해당되는 자동차 부상치료비에서 해당 급수에 따라 차등 지급됩니다.

그러면 절차 및 운전자 보험에 해당하는 특약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통사고지급결의서

 


- 목차 -

교통사고 지급결의서

자동차보험으로 교통사고 지급결의서를 요청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내가 피해자일 경우 상대방 보험사인 대인 담당자에게 요청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당 보험회사 운전자보험 청구시 해당 항목을 클릭하세요

클릭시 현대해상 이동
삼성화재 이동
메리츠화재 운전자보험 청구

 

자동차보험 대인담당자

내가 피해자일 경우, 교통사고 이후 병원치료를 받기 위해 병원에 지불보증을 해주는 담당자를 말하며 이를 대인 담당자라 말하게 됩니다.

대인 담당자는 내가 앞으로 치료를 받게 될 위자료나 향후 치료비에 대한 산정등을 통해 치료를 잘 받을 수 있도록 해 주는 역할을 하는 상대방 보험사의 담당자 입니다.

왜? 내가 잘못 한 것이 없기 때문에 상대방 보험사로부터 치료비에 대한 지불을 보증 받게 되는 것입니다.

치료가 종결되었다면, 내가 가입한 운전자보험에 해당되는 특약 자동차사고 부상치료비를 받을 수 있는데 필요한 서류는 간단합니다.

자동차보험 교통사고 지급결의서를 담당자에게 요청하면 바로 발급이 됩니다.

간혹 발급이 어려운 경우는 자동차보험 교통사고가 종결이 되지 않았을 경우 발급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접수시 본인 인증후 간단한 자기 정보를 입력후 지급결의서 서류를 첨부하면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가족동승자 부상치료비가 특약에 추가 되어 있다면 추가적으로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운전자보험 해당 피보험자와 함께 동승하였을때 가능합니다.

사고이후 받지 못해 지금이라도 지급결의서를 발급 받아 청구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자동차보험

 

담당자 모르고 지급결의서 발급 방법

사고이후 수개월이 지나고 담당자를 알 수 없을때 어떻게 지급 결의서를 받아야 할까?

사고때 해당되는 보험사 대표번호를 통해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증명서 발급이라는 메뉴를 선택하여 콜센터 담당자를 연결한 후 사고일자, 차량번호등을 말하면 조회를 통해 바로 교통사고 지급결의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팩스보다는 이메일로 받는게 편합니다.

그 이유는 온라인 접수시 이메일로 받은 파일을 그대로 첨부하면 간단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사고 부상치료비

자동차사고 부상치료비 등급은 1급부터 14급으로 분류됩니다.

높은 급수부터 경미한 사고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약관을 열람하신 후 390쪽을 보시면 해당되는 급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90.pdf
10.75MB

교통사고후 자주 발생되는 진단명으로는 요추부 염좌를 들수 있는데, 이는 12급에 해당되는 급수입니다.

12급에서 14급까지는 운전자보험 부상치료비 급수 산정 금액에서 동일하게 지급되기 때문에 특별한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