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먹거리 정보
  • 생활정보
안녕이네소식

인천 영종도 물때표 보는법

by 안녕이네 2023. 8. 21.

인천 영종도 물때표는 국립해양조사원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영종도는 인천의 중구에 해당되는 섬으로 우리나라에서 여섯번째로 큰 섬에 해당되면서 많은 관광 목적으로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인천국제공항을 건설할 목적으로 간척지를 만들면서 영종도의 면적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인천 영종도는 조개구이 먹거리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해마다 방문하는 관광객의 수도 날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인천 영종도 물때표는 영종도 낚시를 계획중에 있거나 관광을 목적으로 물이 들어 오는 시간을 알기 위해 이용되는데, 지금 부터 물때표 보는법에 대해 자세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영종도물때표


- 목차 -

 


인천 영종도 물때표

인천 영종도 물때표 는 국립해양조사원에서 확인 할 수 있는데, 아래를 클릭하시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게 됩니다.

아래 이미지 클릭시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국립해양조상원

물때표 보는법은 먼저 물때표에서 확인할 수 있는 영역은 물이 빠지는 시간과 물이 들어오는 시간,

그리고 조류의 흐름을 알수 있으며, 일출시간과 일몰시간을 알수 있습니다.

예시로 국립해양조사원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캡쳐하여 상세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인천영종도물때표

23년 9월기준 영종도 물때표를 가져 와 보았습니다.

9월 1일 기준을 보았을때 일출시간은 06시 03분이며, 일몰시간은 19시 04분입니다.

물때는 한물에서부터 조금까지의 물때가 있습니다. 열다섯물을 조금때라고 표기하고 있습니다.

물때는 즉, 물흐름의 속도를 말하는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물일때 물흐름이 점차 빨라지기 시작하면서 아홉물과 열물일대 가장 빠른 물흐름을 보였다가 열한물이 되면서 물흐름이 점차 약해지면서 조금때가 되면 물이 멈추는 때 입니다.

그래서 낚시를 생각하신다면 어종의 습성을 잘 파악하여 물때표를 확인하여 알맞은 날짜를 선택해야 합니다.

9월은 쭈꾸미의 금어기가 풀리면서 출조를 준비하실 텐데요

쭈꾸미 어종의 습성은 느린 습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속이 빠른 날을 피하여 날을 정하는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바다의 밀물, 썰물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조기 소조기

대조기와 소조기라고 표기하기도 하지만, 쉽게 말해 물이 들어오는 시간을 대조기(밀물), 물이 밀려 나가는 시간을 소조기(썰물)라고 표기합니다.

표를 보시면 물방울 모양에 고라고 표기한 시간이 물이 들어오는 시간을 나타내는 밀물을 표기하는 시간입니다. 

처음 들어오는 시간을 아셨다면 들어오고 나가는 시간은 6시간을 주기로 들어오고 나가고를 반복 한다고 알고 계시면 쉽습니다.

그래서 9월 1일자 표를 보시면, 새벽 5시 50분에 물이 들어 왔다가 서서히 물이 빠지면서 오후 12시 11분이 되면 완전히 물이 빠지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다음으로 6시간후 물이 들어온 시간 18시 8분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6시간마다 24시간 반복되는 주기로 물이 들어왔다 나갔다를 반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표를 보면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9월 영종도 물때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국립해양조사원에 들어가면 9월, 10월, 11월, 12월 한눈에 볼수 있도록 보기 좋게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영종도 물때표 보는법

영종도 물때표는 국립해양조사원에 들어가면 한달 한달을 한눈에 확인 할수 있으며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 링크로 들어 가 보면 조석예보표 보기를 클릭을 하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월별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영종도 물때표

9월 영종도 여행을 준비중이시라면 위표를 다운로드 받으시면 좋을듯 합니다.

아래 해당 물때표를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영종도 물때표.JPG
0.20MB

 

9월 쭈꾸미 낚시를 준비 중이시라면 어느 물때에 가야 쭈꾸미를 많이 잡을 수 있을지 해당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적절한 물때를 선택하시기에 좋을듯 합니다.

 

 

 

9월 쭈꾸미 낚시 물때 보는법

9월은 쭈꾸미 낚시 금어기가 풀리는 달로 쭈구미배를 미리부터 예약 해 놓았거나 예약을 하려고 하는데 어느 물때에 가야 쭈꾸미를 많이 잡을 수 있을까요? 쭈꾸미 낚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01065622234.tistory.com

 

댓글